-
상조 상품, 호구되지 맙시다세상이야기 유머 2023. 3. 5. 02:05반응형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장례 관련 일을 합니다. 학교폭력 관련 일도 하지만, 본업으로서 후불제 장례 서비스 회사를 운영하기에 관련 사실을 한 번 정리해 봅니다.
대형 상조 회사 관련 팩트 체크
1. 대형 상조 회사에서 진행하는 장례는 모두 정직원인가?
일부 업체와 지역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대형 상조 회사는 지역별 장례 업체 또는 개인사업자와 도급 계약합니다. 실제로 유니폼만 바꿔 입을 뿐, 지역 장례 업체에서는 여러 상조 회사와 도급 계약을 맺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유니폼만(상조 회사만) 다를 뿐 장례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같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 대형 상조 회사에서 지급하는 의전 도급 비용은 얼마일까?
보통 계약 금액의 55%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600만 원 상조 상품을 계약하여, 그 상조 상품을 사용하였다면, 상조 회사는 지역 장례 업체에 도급 비용으로 내는 금액은 약 330만 원 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금액보다 더 낮은 금액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600만 원대의 상조 상품에서 차량(장의 버스, 리무진) 운영 거리가 전국 무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제 장례가 발생하면 대부분 왕복 200km 내외로 운영이 됩니다. 즉, 도급 비용에는 차량별로 전국 무료로 진행할 경우, 장의버스, 리무진이 각각 100만 원 이상 비용의 기준을 잡으나, 90%는 거의 왕복 200km 내외로 운영하기에 실질적으로는 비용에서도 차감됩니다. 현재는 상조 상품 총액의 약 50% 내외로 도급 원가를 책정하여 지급하는 예도 있습니다.
출처 - <CLO>
3. 상조 회사가 도급 비용을 낮추는 방법
약속된 수의를 지급하지 않고, 저비용의 품질이 낮은 수의를 제공하는 때도 있습니다. 또한, 지역 장례 업체의 수익을 업셀링(이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사람들을 이윤 창출 대상으로 삼는 전략)으로 보전하라고 암묵적으로 지시하는 때도 있습니다. 상조 회사에 따라 수의를 5~60만 원의 별도 비용을 받고 파는 일도 있습니다. 기타 장례 물품도 그런 식으로 제공하여 장례 업체의 도급 비용을 낮춰서 이익을 창출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장례용품에 대하여 잘 모릅니다. 어떤 게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말입니다. 오로지 장례 지도사의 의견에 좌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보다는 투명화된 것은 분명하나, 여전히 대형 상조 회사의 과도한 수익 창출로 지역의 장례 의전 업체와 고객이 손해를 입고 있습니다.
4. 대형 상조 회사에서 진행하는 장례에서도 암암리에 업셀링을 하는 이유는?
보시다시피 도급 비용은 대형 상조 회사에서 계속 낮추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역별 영세 의전 업체는 도급 비용으로는 회사를 운영하기 쉽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상주들에게 업셀링을 할 수밖에 없는 시장 구조입니다. 실제로 500만 원의 상조 상품으로 장례를 진행하였지만, 결과적으로는 수백만 원이 더 추가되는 때가 있습니다.
5. 영세의전 업체는 어떤 식으로 업셀링을 하나?
상황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상주에게 수의를 파는 때도 있고, 관을 파는 때도 있고 유골함을 별도로 판매하는 때도 있습니다. 또한, 염습을 할 때 노잣돈을 요구하는 경우 등도 있습니다.
출처 - 영화 <축제>. 태흥영화사
6. 그렇다면 대형 상조 상품이 아닌 장례식장의 상조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가?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일반 대형 병원의 장례식장에서 판매되는 장례용품은 저희 회사 기준으로 모두 합산해 본 결과, 약 400만 원의 비용(장례용품만)이 산출되었습니다(주식회사 직장 320만 원-장례용품과 인건비 포함).
그러나, 이 비용은 인건비(장례지도사+장례도우미)가 제외된 금액입니다. 인건비를 합하게 되면, 대형 상조 회사의 상조 상품 금액과 비슷합니다. 간혹, 장례식장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분들에게 장례 상품에 대한 비용을 물어보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합니다. 장례식장 전체 총액(대관료+상조비용+음식값)으로만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새 장례식장에서는 대관료를 할인해주는 조건으로 상조 상품을 유도합니다. 그만큼 장례식장에서도 장례용품을 판매하는 것이 새로운 수익 모델이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마치 장례식장에서 장례용품을 이용하면 더 저렴한 것처럼 보이지만, 인건비를 포함한 실제 총액 기준으로 봤을 때는 결코 낮은 가격이 아닐 수 있습니다.
7. 그럼 어떤 것이 더 합리적일까?
저는 D 그룹에서 다년간 상조 상품 기획 및 채널마케팅을 총괄했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저는 후불제 장례 상품을 추천합니다. 더욱이 대형 상조 상품은 사용하지 않은 장례용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현금 차감이 되지 않습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 한 것으로 간주하는 불합리한 구조입니다.
코로나 이후 장례는 조금씩 간소화되고 있습니다. 3일장을 고집하지 않으며 2일장을 하는 일도 있고, 가족들만 참여하는 방식으로 하는 때도 있습니다.
일부는 성대하게 장례를 치르는 것이 고인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성대한 의식도 의미가 있지만 장례의 본바탕은 고인을 기리는 의식입니다.
8. 그렇다면, 기존에 가입한 상조 상품은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보람 상조를 제외하고 대부분 대형 상조 회사는 만기 후 100% 환급을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전자 제품과 결합한 상조 상품 같은 경우, 만기 후 100% 환급입니다. 혹시 대형 상조 상품을 가입하셨다면, 사용하지 마시고 꼭 만기까지 유지하셔서 100% 환급받으십시오. 특히 전자 제품 결합한 상조 상품을 만기까지 유지해서 100% 환급받으신다면, 여러분들이 사은품 개념으로 받은 전자 제품은 무료가 되는 것입니다.
간혹 해약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해약을 하시게 되면 해약환급률이 낮아 경제적 손해를 봅니다. 될 수 있으면 장기 저축이라 생각하시고, 만기까지 유지하셔서 100% 환급 받으세요.
그리고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후불제 장례를 사용하신다면, 적어도 200만 원 이상의 경제적 혜택을 누리실 겁니다.
출처 - <KTV>
합리적인 장례 진행하는 방법
1. 업셀링을 하지 않는 후불제 장례 회사를 선택하십시오.
인터넷에서는 100만 원대의 금액으로 광고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 금액으로는 장례를 치를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그러한 광고를 통하여 장례를 진행하게 되면 계속해서 업셀링을 할 것입니다. 무턱대고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는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장례 도우미는 2명이 가장 적당합니다.
상조 상품 중에 장례 도우미가 5~6명이 포함된 상품이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장례식장은 눈에 띄게 한산합니다. 5~6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 장례식장을 가보면, 조문객이 없어서 5-6명의 장례 도우미는 시간만 때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장례 도우미는 2명이 가장 적당하며, 조문객이 늘어나면 가족이 돕거나, 인원을 그때 가서 늘리면 됩니다. 처음부터 4명 이상의 장례 도우미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차량(장의 버스, 리무진)은 1대만 이용하시길 권유합니다.
예전에는 리무진이 없었습니다. 모두 장의 버스 한 대에 다 이동했습니다. 식구들이 많다면 장의 버스도 필요하겠지만, 화장터나 납골당은 대부분 주차가 무료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자기 차량으로 이동합니다. 굳이 2대를 쓰실 이유가 없습니다.
4. 염습할 때 노잣돈은 주지 마세요.
여전히 염습할 때 노잣돈의 명분으로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저희는 아예 가짜 돈을 만들어서 가족분들께 드리고 염습에 노잣돈이라고 얘기하고 활용합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칙적으로 염습 후 노잣돈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습니다.
5. 납골당은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납골당은 미리 알아보시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경황이 없어서 알아보시지 못하셨다면 장례 지도사에게 부탁하시되, 할인을 당당히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장례 지도사가 추천한 납골당으로 고인을 모실 경우, 해당 납골당은 장례 지도사에게 별도의 수수료가 지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수료를 알아보시고 장례 지도사에게 지급되는 수수료만큼 할인을 요청하십시오.
출처 - <STV>
6. 장례지도사는 필요합니다.
집안에 어른이 장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 굳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례도 하나의 예식입니다. 그 절차에 대한 집사가 필요한 것은 맞습니다. 간소화 되어야 하는 것은 인력이 아니라 장례용품 비용입니다.
누군가가 고인을 얘기하며, 장례용품에 대하여 제안한다면, 이는 상주분께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학교폭력도 마찬가지지만, 누군가의 불행한 일과 상황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행여나, 다음에 장례가 발생 될 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이후 가계 경제가 어렵습니다. 가족을 잃은 상실감으로 힘드신 여러분들께서 과도한 지출로 또 한 번의 상처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편집자 주
본 글은 저자와의 협의 하에
원글에 편집을 거쳐 올라갑니다.
원글을 감상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세상이야기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약에 이런다면 (0) 2023.03.05 상조 상품, 호구되지 맙시다 2: 전자제품 결합 상조의 비밀 (0) 2023.03.05 [정보글] 폭등한 가스비😓 실시간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 ➡️ https://hangju21.tistory.com/391 (0) 2023.03.04 납세가 자랑스러운 나라? 성실한 납세? 김명신과 최은순은 상습체납 (0) 2023.03.04 가짜 왕 에서 진짜 왕이 되는 순간 (0) 202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