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러기 아빠도 같이 영주권 받을 수 있다
    이민정보/영주권 2013. 8. 26. 10:24
    반응형

    기러기 아빠도 같이 영주권 받을 수 있다


    기러기 아빠도 같이 영주권 받을 수 있다


    Follow to join 이란


    부부와 가족 가운데 남편은 한국에서 돈을 벌기 위해 영주권 신청에서 빠졌더라도 추후 합류를 신청하면 남편도 가족들과 함께 영주권을 받을 수 있다.

    또는 주신청자가 미혼상태에서 이민신청을 했다가 후에 결혼하는 경우 새로운 가족관계 형성직후에 그 배우자나 미성년 자녀를 동반가족으로 영주권 신청할 수 있다.

    이를 Follow to Join 이라고 부른다. 이 제도를 이용하는데에선 동반할 가족이 미국내에 있는지, 아니면 한국 등 외국에 있는 지에 따라 절차가 달라진다.

    그리고 영주권 문호가 진전되고 있을 경우 기러기 아빠도 부인과 엇비슷한 시기에 영주권을 받을 수 있으나 영주권 문호가 후퇴되면 몇 년간의 갭이 생길 수도 있다.


    기러기 아빠가 한국에 있는 경우


    이른바 기러기 아빠가 한국에 있는 경우 부인이 영주권신청서(I-485)를 접수한 후 한국에 있는 주한미국 대사관에 가족합류신청을 해서 이민비자를 받고 미국에 입국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무엇보다 주신청자인 부인의 I-485 최종 승인전에 부부관계가 구축돼 있어야만 가능하다.

    영주권을 최종 승인 받은 후 이뤄진 부부관계는 한 사람이 그린카드를 받은 다음 가족이민으로 배우자를 초청해 I-130(가족이민페티션)부터 시작해야 하므로 시간이 더 걸리게 된다.

    다만 결혼만 이전에 구축돼 있다면 부인이 I-485를 승인 받기 전에는 물론이고 승인받은 직후에도 기러기 아빠의 조인을 신청할 수 있다.

    한국에 있는 배우자를 조인시키려면 이민국 양식 I-824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이는 부인의 이민페티션과 이민신분조정 신청을 근거해 배우자나 미성년자녀를 함께 다뤄달라고 미 이민국에 요청하는 것이다.

    접수된 I-824는 부인의 I-485가 승인되어야만 승인될 수 있다. I-824가 승인되면 미 이민국에서 국립비자센터로 이관돼 이민비자를 신청하고 비자수수료를 납부하라는 통지를 보내온다. 비자피를 내고 주한미국대사관에서 인터뷰를 받은후 이민비자를 받고 미국에 올수 있게 된다. 그린카드는 미국에 도착한 후 우송받게 된다.

    이때에 기러기 남편이 이민비자를 접수하려면 당시에 부인의 우선일자가 비자블러틴에서 컷 오프 데이트안에 들어(영주권문호가 열려) 있어야 한다.


    기러기 아빠가 미국에 있는 경우


    기러기 아빠가 미국에 들어와 I-485를 접수시키는 것으로 부인의 영주권 신청에 조인하는 방법도있다. 이때에는 이민 주신청자인 부인의 I-485가 최종 승인되기 전에 남편의 인터뷰를 신청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남편이 비이민비자 체류신분을 유지하면서 I-485를 접수해야 한다.

    즉 남편은 미국에 비이민비자로 들어와 합법 체류하고 있어야 한다. 기러기 아빠가 한국에서 조인하는 것 보다 미국에 들어와 조인하는 것이 절차상으로는 간단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서 조인할 때 주의


    하지만 기러기 아빠가 미국에 들어와 조인해 영주권을 신청할 때에는 자칫하면 기각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먼저 미국서 조인하려는 기러기 아빠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무비자는 물론 방문비자로 미국에 들어와 I-485를 접수할 경우 이중의도(이민의도)로 기각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생비자, 취업비자 등 다른 비이민 비자를 갖고 미국에 들어와야 하며 미국입국후 90일이 지난후에 I-485를 접수해야 한다.

    특히 주신청자가 당시 H-1B, L-1 등 취업비자를 갖고 있어 그 동반가족 비자인 H-4, L-2 등으로

    미국에 체류하게 될 경우 주신청자의 I-485가 승인되면 동반가족 비자는 없어지게 되고 그러면

    불법체류가 되기 때문에 학생비자나 독립적인 H-1B 등 다른 비자로 바꾸어 기다리는게 바람직

    하다.

    이와함께 기러기 남편이 I-485를 접수하려면 당시에 비자 블러틴에서 컷 오프 데이트안에 들어(영주권문호가 열려) 있어야 한다.

    반응형

    '이민정보 > 영주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미국 취업이민 획기적인 변화 온다  (0) 2016.01.14
    영주권 수속중 움직이면 곤혹 치른다  (0) 2013.08.26
    영주권  (0) 2013.08.26
    영주권(green card) 수속  (0) 2013.08.26
    영주권 인터뷰  (0) 2013.08.26

    댓글

Designed by Tistory.